2022년을 종합적으로 살펴봤을 때 플레이어들에게도, 평론가들에게도 최고의 게임은 엘든 링입니다.

 

 

[게임 정착과 이탈] 2022년 출시작 23종 엔딩 비율 총정리 - 역시나 엘든 링의 해 :: GameDiff (tistory.com)

2022 GOTY 현황 - 1/8 기준 구독자 10만 이상 & 주요 게임 웹진 :: GameDiff (tistory.com)

 

 

엘든 링은 발매 초기에 몇 번 살펴본 적은 있지만 2022를 마무리 지으면서 그 해 최고의 게임이었던 만큼 그동안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다시 한 번 살펴볼까 합니다.

 


 

제가 예전에 찾아봤던 자료 중 가장 최근 자료가 5월말이었습니다. 그래서 22년 5월말과 23년 1월의 수치를 비교했습니다. 아쉽게도 PC는 3월 자료밖에 없어서 비교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우선은 클리어에 필수적인 보스몹만 비교하였습니다. (혹시 빠진 게 있다면 실수일겁니다;)

 

 

 

약 7~8개월의 기간동안 생긴 변화에서 눈에 띄는 사실은 초반부의 클리어 비율 하락과 후반부의 상승입니다.

 

초반부 클리어 비율이 하락했다는 것은 신규 유저 유입이 있었다는 의미입니다. 뒤늦게 들어온 유저들은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더 라이트한 유저다 보니 초반부에서 포기하는 비율이 기존보다 높아서 클리어 비율이 하락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후반부는 클리어 비율이 올랐는데, 플레이타임이 워낙에 길다보니 그만큼 클리어에 오래 걸리는 유저들도 많았기 때문에 뒤늦게 클리어 비율이 올라간 것이 아닐까 싶네요. 출시 3개월 후에도 계속 플레이한 유저들이 꽤나 있었다는 건 정말 대단하네요.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PS5는 초반부 하락이 더 크고 후반부는 거의 차이 없는데 반해서, PS4는 초반 하락은 얼마 안 되지만, 후반부 상승은 꽤나 높습니다.

 

전에도 몇 번인가 어느 순간부터 PS5 쪽으로 유저들이 많이 이동한 것 같다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PS5가 부족했던 작년 상반기만 해도 PS5의 클리어 비율이 PS4보다 꽤나 차이나게 높은 경우가 많았는데, 하반기에는 그런 게 많이 사라졌었기 때문입니다. 클리어 비율이 더 높다는 건 열정적인 게이머 비중이 더 높았다는 얘기겠죠. 그런데 그런게 사라졌다는 건 라이트 게이머도 많이 이동했다라고 봐도 될 것입니다.

 

엘든 링도 마찬가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PS5의 보급에 따라 라이트 게이머들이 PS5로 많이 넘어오면서 PS4보다 초반 하락은 더 높아졌다라고 말이죠. 엔딩 비율 같은 경우에 비슷해졌는데, 이건 그 전에 코어 게이머들이 해놓은게 워낙에 많아서? 이 정도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클리어 비율 외에도 플레이타임에서도 라이트 유저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정착과 이탈] 엘든 링 - 발매 한 달, 보스 클리어 비율은? :: GameDiff (tistory.com)

[게임 정착과 이탈] 엘든 링 - 발매 두 달, 보스 클리어에 걸린 시간은? :: GameDiff (tistory.com)

 

 

발매 한 달 시점에 메인 스토리를 클리어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48.5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발매 두 달이 되었을 때는 49.5시간으로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지금에 이르러서는 54.5시간으로 늘어났죠.

 

뒤늦게 클리어하는 유저들은 상대적으로 더 라이트 유저기 때문에 클리어에 시간이 더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플레이타임 통계 자체가 유저들의 자료를 바탕으로 계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뒤늦게 긴 시간을 들여 클리어한 유저들이 많아질 수록 플레이타임도 길어졌던 거겠죠.

 


 

1700만장 넘게 팔린 게임이니 만큼 라이트 유저의 비율이나 절대적인 숫자도 적다고는 보기 힘들 것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이렇게나 많은 사람들이 많이도 플레이했다는 것은 그만큼 대단한 재미를 줬다는 이야기겠죠. 2022년은 엘든 링의 해라고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출시일 : 2022.02.25

확인일 : 개별 차트 참조

플레이타임 : 54.5h How long is Elden Ring? | HowLongToBeat

출처 : 

https://psnprofiles.com/trophies/15540-elden-ring

https://psnprofiles.com/trophies/15539-elden-ring

 

 

*차트의 세로축은 해당 업적(도전과제/트로피)의 클리어 율을 의미합니다.

*차트의 파랑은 클리어, 빨강은 이전 단계와 비교했을 때의 이탈률을 의미합니다.

  - 상황에 따라 색은 달라질 수도 있으며, 대부분 긴 막대가 클리어율, 짧은 막대가 이탈률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자료는 psnprofiles에 있는 psn 수치를 가지고 정리하였습니다.

*psnprofiles에서 psn 자료를 갱신한 시점 혹은 제가 데이터를 확인한 시점에 따라 실제 psn 값과 차이날 수 있습니다.

*psnprofiles는 기본적으로 해당 사이트 회원들의 클리어 비율을 먼저 보여주고, 해당 값에 마우스를 갖다댔을 때 psn의 수치를 보여줍니다.

  -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개 코어 게이머이기 때문에, 사이트 회원 클리어율이 psn 클리어율보다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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