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어마어마한 인기를 누렸던 전설의 게임 디아블로 2의 후속작 디아블로 3입니다.

 

좋은 반응도 있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수면제다, 재미없다 이런 반응들도 조금씩 나오기 시작했죠.

하지만 수면제라고 욕을 먹기엔, 너무나도 훌륭한 클리어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액트 5 완료는 41.6%로 더 낮긴 하지만, 말티엘 잡으면 사실상 끝이라 말티엘 클리어만 표기하였습니다.

 

디아블로까지만 했을 때 무려 50%가 넘는 클리어율이며, 말티엘까지도 거의 50%에 육박하는 수치입니다.

 

디아블로 3는 본편만 있는 PS3 버전도 있는데, PS3 버전도 디아블로까지 잡은 비율이 45.6%입니다. PS3에서는 데모 버전도 있다고 봤던 것 같은데, 데모가 있으면 잠깐 해보고 접는 사람도 있을텐데, 그런데도 이 정도 비율이면 정말 대단합니다.

 

PS4 버전은 데모를 못 찾긴 했지만 엑박에서는 제가 주말 무료로 플레이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플스에서도 그런 무료가 있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데모처럼 무료 플레이가 있으면 클리어율이 전반적으로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 그런 상황에서도 이 정도 클리어율을 보여줬다는 것은 그만큼 게임을 재밌게 한 사람들이 많았다는 이야기입니다.

 

확실하게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면제라고 까는 건 억까다.

재미없다고 까는 거면 취향이겠지만 수면제라고 까는 건 그냥 토끼공듀들 아닐까요?

 

렙업 버스 때문에 저렇게 클리어율이 높게 나왔다 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콘솔은 기본적으로 키보드가 없기 때문에 피씨처럼 채팅으로 소통해서 버스를 모집하기 어렵고, 해외에서도 그런 빠른 렙업을 선호하는지는 저는 좀 부정적이라 그 영향은 적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늘 디아블로 3를 따라다니는 억까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디아블로 2만 못하다라는 얘기죠.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의 클리어율입니다. 디아블로 3보다 많이 낮습니다.

 

플탐이 차이가 많이 나는가 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디아블로 3가 18.5h, 디아블로 2가 20.5h 정도로 나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니 일부 사람들이 디아블로 2가 더 낫다라고 많이들 얘기했는데, 더 좋은 게임, 더 재밌는 게임이라면 클리어율이 더 높았어야 하지 않을까요?

 

거기다 눈여겨 봐야 할 것이 액트 1의 이탈률입니다. 거의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이 액트 1을 하다가 접었습니다. 딱히 난이도나 길찾기가 문제될만한 게임은 아닙니다. 그런데도 저렇게 많이 이탈을 했다는 건 재미없다고 느꼈기 때문이겠죠. 그것도 아니면 재미를 느낄 수 없을만큼의 마이너스 요소가 있었거나 말이죠.

 

이 쯤이면 이제 디아블로 2는 놓아줘야 할 것 같습니다. 디아블로 3보다 더 낫다고 느끼는 건 그냥 추억 보정이고, 그냥 그 당시 게임에 더 열광적일 수 있었던 어렸던 나에 대한 그리움이라고 말이죠.

 


 

이제 내년에 디아블로 4가 나온다고 합니다. 디아블로 3를 뛰어넘는 명작이 나와주길 기대해 봅니다.

 


출시일 : 2014.08.19 (PS4 버전 기준 / PC는 2012년)

확인일 : 2022.12.11 

플레이타임 : 18.5h  https://howlongtobeat.com/game/2333?q=diablo%25203

출처 : 

Diablo III: Reaper of Souls Trophies • PSNProfiles.com

Diablo II: Resurrected Trophies • PSNProfiles.com

Diablo III Trophies • PSNProfiles.com

How long is Diablo II: Resurrected? | HowLongToBeat

 

 

*차트의 세로축은 해당 업적(도전과제/트로피)의 클리어 율을 의미합니다.

*차트의 파랑은 클리어, 빨강은 이전 단계와 비교했을 때의 이탈률을 의미합니다.

  - 상황에 따라 색은 달라질 수도 있으며, 대부분 긴 막대가 클리어율, 짧은 막대가 이탈률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자료는 psnprofiles에 있는 psn 수치를 가지고 정리하였습니다.

*psnprofiles에서 psn 자료를 갱신한 시점 혹은 제가 데이터를 확인한 시점에 따라 실제 psn 값과 차이날 수 있습니다.

*psnprofiles는 기본적으로 해당 사이트 회원들의 클리어 비율을 먼저 보여주고, 해당 값에 마우스를 갖다댔을 때 psn의 수치를 보여줍니다.

  -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개 코어 게이머이기 때문에, 사이트 회원 클리어율이 psn 클리어율보다 더 높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