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일부터 용과 같이 7이 PS Plus 무료 게임으로 배포되었습니다. 무료 게임으로 배포될 경우 신규 유저가 유입되게 마련입니다. 얼마나 많은 유저가 추가로 유입되었을지 한 번 추정해 보았습니다.

 

사실 한달 후에 정리해볼까 했는데, 일주일만으로도 큰 변화를 보이길래 한 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8/2와 8/9 플래티넘 트로피의 달성률 변화입니다.

 

AS는 PS4 아시아, WW 는 그 외의 PS4, PS5는 지역 구분 없습니다.

 

확인일이 8/2라고는 하지만 0시에 확인한 결과이기 때문에 사실 8/1 결과라고 보셔도 됩니다. 무료 배포의 영향은 없는 거죠. 그리고 시차로 인해 국가마다 배포일이 조금씩 달라서, 실제로 무료 배포의 영향이 반영되는 날짜는 제가 수집하는 자료로는 8/4입니다. 그래서 무료 배포 영향이 반영된 건 6일 정도이긴 합니다.

 

 


 

용과 같이는 일본을 배경으로 한 게임이기 때문에 아시아 쪽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해 볼 사람들은 거의 다 해 본 AS 지역에서는 변화가 크지 않은 것 같습니다.

 

반면 WW 에서는 변화가 꽤 크게 있습니다. 해 본 사람들이 적었던 만큼 신규 유저의 유입도 많이 있었나 보네요.

 

PS5에서는 더더욱 큰 변화가 있습니다. PS5 버전은 아시아의 경우 무료 업그레이드가 안 되어서 별도로 구매를 해야 했습니다. 때문에 AS 지역에서도 플레이 안 해본 유저들이 많았을 것입니다. 이런 영향으로 PS5의 신규 유저 유입은 다른 분류보다 더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위의 플래티넘 달성율을 바탕으로 추정해본 유저 수 입니다. 기존 유저는 총 1만명이었다고 가정했습니다.

 

PS4 AS 지역은 유저 수가 6.5% 증가했습니다. 관심있는 사람들은 이제 다 해봐서 신규 유입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PS4 WW지역은 71% 증가했습니다. WW 지역은 서양 게이머의 비중이 높다보니, 관심이나 호기심은 있지만 구매까지는 아니었던 서양의 많은 유저들이 새로 유입된 것 같습니다.

 

PS5는 133% 증가했습니다. 이야.. PS5는 정말 어마어마한 증가네요. WW보다도 더 많은 이유는 앞서 언급하긴 했지만 그래도 엄청난 숫자긴 합니다.

 


 

용과 같이 스튜디오는 작년 한 해동안 총 10종의 게임을 290만장 판매했습니다.

 

https://gamediff.tistory.com/115

 

PC/콘솔 게임 판매량 (총 27개 / 2022-07-26)

- 게임 판매량 순위의 경우 아래와 같이 정리된 페이지가 있지만 오래된 게임도 포함되어 있고 대부분 닌텐도 계열의 게임이 많아 제가 궁금한 게임은 많이 없어서 따로 한 번 정리를 해 보았습

gamediff.tistory.com

 

대략 게임 하나당 30만장 정도인데, 용7이 2020년 발매이니 약 60만장 정도라고 볼 수도 있지만, 최신 게임의 판매량이 더 많을테니 못 해도 100만에서,  2~300만? 혹은 그 이상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찌되었건 백만 단위는 나올테니 추가 유입된 유저도 적게 잡아도 100만 단위는 나

 


 

무료로 풀린 다른 게임들에 비해 신규 유입이 많은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133% 증가는 대단한 수치이긴  하지만 %라는 걸 주의해야합니다. 그만큼 기존 인원이 다른 게임에 비해 적었기 때문에 수치가 크게 나온 것일 수도 있으니 말이죠. 그래도 긍정적으로 해석하자면, 구매할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기존 판매량만큼은 더 있기 때문에, 앞으로 차기작에서 기존보다 더 많이 팔 수 있는 가능성도 충분하다 이렇게 볼 수도 있습니다.

 

한 달 쯤 지나 최종적으로는 어느 정도나 나올지 또 궁금해 집니다.

 


확인일 : 2022.08.08 

출처 : 

PlayStation Plus 8월 월간 게임: 용과 같이7 빛과 어둠의 행방, Little Nightmares, UNRAILED! – PlayStation.Blog 한국어

https://psnprofiles.com/trophies/10226-%E9%BE%8D%E3%81%8C%E5%A6%82%E3%81%8F%EF%BC%97%E5%85%89%E3%81%A8%E9%97%87%E3%81%AE%E8%A1%8C%E6%96%B9

https://psnprofiles.com/trophies/11794-yakuza-like-a-dragon

https://psnprofiles.com/trophies/12438-yakuza-like-a-dragon

 

 

*플레이스테이션 자료는 psnprofiles에 있는 psn 수치를 가지고 정리하였습니다.

*psnprofiles에서 psn 자료를 갱신한 시점 혹은 제가 데이터를 확인한 시점에 따라 실제 psn 값과 차이날 수 있습니다.

*psnprofiles는 기본적으로 해당 사이트 회원들의 클리어 비율을 먼저 보여주고, 해당 값에 마우스를 갖다댔을 때 psn의 수치를 보여줍니다.

  -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개 코어 게이머이기 때문에, 사이트 회원 클리어율이 psn 클리어율보다 더 높습니다.

*유입 인구 변화 수치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 클리어율이 소수 첫째 자리까지만 공개되기 때문에, 실제 수치를 온전하게 반영하기는 어렵습니다. ( 예: 5.54 -> 7.16   vs  5.46 -> 7.24 = 1.62 vs 1.78 )

  - 해당 기간동안 플래티넘 트로피를 추가로 획득한 인원은 없다는 전제 하에 전체 인구를 추정하였기 때문에, 추가로 플래를 획득한 인원이 있을 경우 총원이 실제보다 더 적게 나올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