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4 출시 1주일 무렵에 클래스 전용 업적의 달성률을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게임 정착과 이탈] 디아블로 4 - 가장 인기 없는 클래스는 드루이드일까? :: GameDiff (tistory.com)

 

 

개별 업적의 달성률을 토대로 클래스 선택 현황을 유추해 볼 수 있지 않을가 하는 내용이었죠. 아쉽게도 드루이드의 경우 형상을 하나만 쓰는 경우가 많아서 업적 달성률이 그 클래스 선택률이라고는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확실하게 결론을 내릴 수는 없었습니다.

 

이제 출시한 지 꽤 시간이 지났으니까 드루도 전용 업적을 대부분 클리어하지 않았을까 하는 희망을 가져보는데, 사실 딱히 막연한 희망말고는 근거는 전혀 없긴 합니다.

 

일단은 디아블로 클리어 현황을 한 번 살펴봅시다.

 

 

플5 기준으로 엔딩을 봤으면서 50레벨 이상인 사람들이 대략 절반 정도 됩니다. 근본이 PC 였던 게임이라 PC의 클리어율이나 50렙 달성 비율이 더 높지 않을까 싶긴 한데, 이것도 그냥 제 감입니다.

 

100레벨 달성 유저는 2.9% 입니다. 똑같은 스토리를 3번이나 깨야했던 정말 초기의 디아블로 3도 만렙을 달성한 사람은 저것보다 많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버 릴리트를 클리어한 유저는 0.6% 밖에 되지 않습니다. 100레벨을 달성해도 우버 릴리트를 잡기 쉽지 않거나, 우버 릴리트가 대체 뭔지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게 만들었거나 둘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뭐가 되었건 제작진 잘못이죠.

 

 


 

다시 클래스 이야기로 돌아와서, 시즌이 시작되고 난 후 클래스 전용 업적은 어떻게 변화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21일이 시즌 1이 시작된 날짜입니다. 국가별로 시간에 차이가 있을테니 넉넉하게 7/23까지면 시즌을 시작해서 클래스 전용 업적을 클리어한 사람들은 다 했다라고 칩시다. 그렇다면 각 클래스별 변화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원소술사  1.9

도적         4.6

강령술사  2.8

야만전사  1.6

드루이드  1.8

 

도적을 새롭게 시작한 사람들은 무려 4.6%로 다른 4개 클래스 평균인 2%의 2배가 넘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무조건 이번 시즌의 인기 클래스는 도적이다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드루이드 업적처럼 클래스 전용 업적을 모두가 달성하지 않는 경우가 많을 수도 있고, 저 수치는 새롭게 시작했을 때만 적용되기 때문에 기존에 업적을 달성했던 사람들의 선택은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야만을 했다가 시즌에 야만을 또 하면 저기에는 안 들어가기 때문이죠)

 

그래서 확정적으로는 말 할 수 없지만, 그래도 아예 새로 클래스를 시작하는 사람들 중에서는 도적이 가장 인기 있을 가능성이 높다 정도로는 얘기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시즌과 관련해서 여러모로 안 좋은 얘기가 많이 들리던데 디아 3를 재밌게 했던 입장에서 좀 안타깝습니다. 쟤네들은 숫자로 게임을 만드나 싶기도 하고 말이죠. 제발 빨리 정신 차리고 제대로 게임 좀 잡아줬으면 좋겠습니다.

 


출시일 : 2022.06.06

확인일 : 2023.12.24 

출처 : 

Diablo IV Trophies • PSNProfiles.com

 

 

*플레이스테이션 자료는 psnprofiles에 있는 psn 수치를 가지고 정리하였습니다.

*psnprofiles는 기본적으로 해당 사이트 회원들의 클리어 비율을 먼저 보여주고, 해당 값에 마우스를 갖다댔을 때 psn의 수치를 보여줍니다.

  -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개 코어 게이머이기 때문에, 사이트 회원 클리어율이 psn 클리어율보다 더 높습니다.

*데이터는 0시 ~ 1시 사이에 수집하였습니다.

*차트의 가로축 날짜는 데이터 수집 시점의 날짜 -1입니다.

  - 7/21 새벽 0시에 데이터를 수집한 경우 차트에는 7/20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