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한 지 한 달도 안 된 게임이지만, PS5 기준으로 벌써 50%가 넘게 엔딩을 봤길래 흥미로워서 엔딩만 잠깐 살펴보고자 합니다. 아직까지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많을테니 나머지는 좀 더 시간이 지난 후에 살펴 보겠습니다. 참고로 PC 버전은 벌써 58%가 엔딩을 봤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얘는 일간 자료가 없어서 상세하게 살펴보진 못 하겠네요.

 


 

*아래 차트의 경과일 숫자가 0부터 시작하는 것은, 자료 수집 시점이 0시 부근이다보니 출시하고 몇 분 안지난 상태라 저렇게 표기했습니다. 시차로 인해 일부 해외 지역은 출시가 안 된 상태일 수도 있고 말이죠. 그리고 위 차트의 1일차 자료 수집 시점은 25일 0시 쯤이어서 엄밀하게는 출시 2일차이지만 그 24시간의 99.9%는 24일의 시간이기 때문에 출시 1일차라고 봐도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일일 엔딩 보다 일간 클리어율이 더 의미가 잘 다가올 것 같지만 전체 엔딩이랑 라임 맞출려고 저렇게 써봤습니다.

 

가로축 숫자 = 출시일로부터의 경과일

왼쪽 세로축 = 일일 엔딩 % (막대 그래프)

오른쪽 세로축 = 전체 엔딩 % (꺾은 선 그래프)

 

 

일일 기준으로는 4일차에, 그러니까 3/27에 엔딩을 가장 많이 봤습니다.

- 한국 기준 시간이기 때문에 서양 쪽은 주말 시간이라서 저렇게 많이 클리어한 것 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일일 엔딩 비율을 살펴보는 건 처음이라 초반에 저 정도 많이 클리어하는 게 아직 어떤 의미인지 잘 안 와닿지만, 저 분들은 진짜 열정적이시네요.

 

일일 엔딩 비율(일간 클리어율)이 올라가는 순간은 주말입니다.

- 너무 당연한 이야기긴 하죠. 스팀 동접도 주말이 더 올라가고 말이죠. [스팀 동접] 주말과 평일의 동시 접속자 수 차이는? (6/15 ~ 7/18) :: GameDiff (tistory.com)

 

20일차에 가니 일간 클리어율이 1% 밑으로 떨어졌습니다. 

- 이게 어떤 의미일지 좀 궁금해지네요. 추후 다른 게임들과도 이런 식 자료를 비교해 보면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PS4 버전은 조금 낮습니다. 아직 엔딩이 50%가 안 되네요.

 

좀 눈에 띄는 건 출시 0일차, 그러니까 한국 시간 기준으로 출시하고 몇 분 안 된 시점에도 엔딩을 본 사람들이 있었다는 점입니다. 아마도 리뷰나 테스트 클리어 현황인 것 같습니다. PS5 리뷰 코드를 안 뿌렸을 것 같지는 않은데, 그냥 트로피 기록만 PS4용으로 된 건지 궁금하네요.

 

PS5보다 낮은 클리어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그간 라이트 게이머가 PS5로 많이 이동해서 PS5의 클리어율이 낮은 것 같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했었는데, 이 게임은 사뭇 다른 결과입니다. 이 게임 만의 특수한 결과일 수도 있고, 출시 초기다 보니 열정적인 게이머가 더 부각 되는 것일 수도 있고, 라이트 게이머가 PS5로 많이 갔다는 해석이 틀린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다수의 사례에서 PS5가 더 낮았기 때문에 이 게임 만의 특수한 결과일 가능성이 높다라고 생각하긴 하는데, 좀 더 지켜봐야 알 것 같습니다.

 

일일 기준 3일차와 4일차가 거의 비슷합니다.

- 3일차인 3/26은 한국과 일본에서 일요일입니다. PS4는 아시아쪽에서 더 비중이 높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50%가 넘는 엔딩 비율은 대단한 결과입니다. 판매량이 적은 것도 아니고, 플탐이 적은 것도 아닌 데 말이죠. 이제 추세가 좀 꺾이긴 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니 앞으로 더 올라갈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까지 나올지 궁금해지는군요.

 


출시일 : 2023.03.24

확인일 : 2023.04.16 

플레이타임 : 15.5h https://howlongtobeat.com/game/108881

출처 : 

https://psnprofiles.com/trophies/21539-resident-evil-4

https://psnprofiles.com/trophies/21540-resident-evil-4

 

 

*차트의 세로축은 해당 업적(도전과제/트로피)의 클리어 율을 의미합니다.

*차트의 파랑은 클리어, 빨강은 이전 단계와 비교했을 때의 이탈률을 의미합니다.

  - 상황에 따라 색은 달라질 수도 있으며, 대부분 긴 막대가 클리어율, 짧은 막대가 이탈률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자료는 psnprofiles에 있는 psn 수치를 가지고 정리하였습니다.

*psnprofiles에서 psn 자료를 갱신한 시점 혹은 제가 데이터를 확인한 시점에 따라 실제 psn 값과 차이날 수 있습니다.

*psnprofiles는 기본적으로 해당 사이트 회원들의 클리어 비율을 먼저 보여주고, 해당 값에 마우스를 갖다댔을 때 psn의 수치를 보여줍니다.

  -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개 코어 게이머이기 때문에, 사이트 회원 클리어율이 psn 클리어율보다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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