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의 거짓이 출시된지 약 20일 정도가 지났습니다. 여기까지 업적(트로피/도전과제)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보스별 클리어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까지 절반 이상의 유저가 검은 토끼단까지 클리어하였습니다.
보통 게임 극초반에 이탈이 가장 많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축제 인도자> 단계의 이탈자가 가장 많습니다. 그 다음으로 이탈이 많은 곳은 <버려진 파수꾼> <대주교> <푸오코> <인형의 왕> 순입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을 그만둘 사람들은 초반에 다 그만두기 때문에 후반부에는 이탈이 거의 없어지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락사시아> 단계에서는 극후반인데도 이탈률이 높습니다.
엔딩은 총 3가지 멀티 엔딩으로 개별 업적 비율만 보면 14% 정도지만, <마누스>를 클리어하면 히든 보스 있는 엔딩 빼고는 바로 엔딩이 나오기 때문에 <마누스> 26%에 근접한 수치가 엔딩을 본 비율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히든 보스가 좀 까다롭긴 한데 그래도 엔딩이 20%는 넘게 보지않았을까 싶습니다.
이번에는 난이도 하향 패치 이후 어떻게 변화했는지 한 번 살펴 보겠습니다. 난이도 하향 패치는 9/27에 적용되었습니다.
주말에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기 때문에 일간 클리어율 변화도 주말에 가장 높기 마련인데 평일인 수요일에 패치가 적용되었는데 클리어율이 갑자기 오르는 보스들이 눈에 띕니다.
인형의 왕, 대주교, 최종보스 이런 애들이 패치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인지 클리어율이 상승했습니다.
최종 보스 마누스는 그 전날 1.1% 올랐던 것이 패치 당일 2.2% 상승했습니다.
대주교는 전날 1.9% -> 패치 당일 3.1%, 인형의 왕은 전날 2.2% -> 패치 당일 3.4% 상승했습니다.
근데 엄청 극적으로 변하진 않네요. 그리고 후반부 보스일 수록 아직 그 단계까지 진행하지 않은 유저가 많아, 일간 클리어율 변화가 단순히 패치의 영향이라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패치의 영향으로 좀 더 쉬워져서 더 많은 유저들이 클리어한 건 맞아 보입니다.
초반 보스들은 이제 클리어율 변화가 크지 않지만 후반부 보스들은 아직 일간 클리어율 변화가 1% 넘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클리어율은 느리지만 그래도 한동안은 계속 상승할 것 같습니다.
출시일 : 2023.09.19 (사전출시 9.16)
확인일 : 2023.10.09
플레이타임 : 28h https://howlongtobeat.com/game/92418
출처 :
https://psnprofiles.com/trophies/23724-lies-of-p?order=psn-rarity
https://steamcommunity.com/stats/1627720/achievements
*플레이스테이션 자료는 psnprofiles에 있는 psn 수치를 가지고 정리하였습니다.
*psnprofiles에서 데이터를 확인한 시점에 따라 실제 psn 값과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psnprofiles는 기본적으로 해당 사이트 회원들의 클리어 비율을 먼저 보여주고, 해당 값에 마우스를 갖다댔을 때 psn의 수치를 보여줍니다.
-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개 코어 게이머이기 때문에, 사이트 회원 클리어율이 psn 클리어율보다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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