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6et0BFxfmeI

아래의 내용은 위의 영상으로도 정리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해상도와 픽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여 간단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해상도는 화면을 구성하는 픽셀의 수를 의미합니다. 픽셀은 네모난 작은 점 모양입니다. 우리가 1920x1080 해상도라고 얘기하는 것들은 가로로 1920개, 세로로 1080개의 픽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픽셀이 너무 작으니까 눈에 안 보이는 것일 뿐 확대를 하면 작고 네모난 점들이 화면을 구성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각선을 그린 이미지를 확대해서 보면 위와 같이 표시됩니다. 실제로는 네모네모난 직선의 집합인데 멀리서 보면 사선으로 보이는 거죠. 

 


그럼 이제부터 콘솔 게임의 해상도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콘솔 게임이라고 했지만 피씨 게임도 게임 해상도와 화면 출력 해상도가 다른 경우는 동일하게 적용 가능합니다.

 

 

1. 대각선의 계단 현상이 잘 보이는 스크린샷을 캡쳐합니다.

 

아래는 1920x1080 해상도에서 캡쳐한 페르소나 5 스크램블 스크린샷입니다. 계단 엄청 잘 보이네요.

 

 

2. 스크린샷을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 열고,

3. 적절한 대각선을 찾아서 확대합니다.

 

대각선을 확대해보면 이 대각선을 구성하는 작은 계단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저 작은 계단 하나하나가 게임의 해상도 상에서는 1픽셀입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는 가로로 1픽셀입니다.) 게임 해상도가 티비 해상도와 동일하다면 게임의 1픽셀은 티비, 그러니까 스크린샷의 1픽셀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게임 해상도와 티비 해상도가 다를 경우 게임 화면을 티비에 맞게 늘리거나 줄여서 표시해주게 됩니다.

 

해상도 업스케일링 - TV 해상도와 게임 해상도 :: GameDiff 게임 분석 (tistory.com)

 

자꾸 픽셀 픽셀 그러면 헷갈리는데, 그냥 대각선의 계단만 구분해서 보시면 됩니다.

 


 

이미지 프로그램은 포토샵이 없으면 윈도우 그림판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디파피셜 최신 툴이 그림판입니다.

 

그림판

그림판을 쓰면 선을 그을 때 지금 몇 픽셀인지 아래에 나오기 때문에 좋다고 합니다. 하지면 역시 포토샵이 더 좋죠. 뭐가 되었건 편한 이미지 프로그램 쓰시면 됩니다. 픽셀 정보는 어지간한 툴이면 다 알려줄 겁니다.

 


 

4. 대각선을 찾고 나서는 대각선에 맞춰서 가로 세로 중 짧은 쪽에 30픽셀 짜리 기준선을 긋습니다.

 

이미지 프로그램의 연필을 최소 크기인 1픽셀로 맞춘 다음 30픽셀 짜리 선을 그으시면 됩니다.

 

5. 30픽셀 기준선에 대응하는 대각선을 찾습니다.

 

글로 쭉 풀어서 쓰니 복잡하게 들리는데, 대각선을 찾아 확대해서 픽셀을 찾고 그 대각선에 맞는 30픽셀짜리 선을 긋는겁니다. 요약해도 복잡하네요... 밑에 이미지를 봐주세요.

 

 

30픽셀 직선을 그리고 거기에 대응하는 대각선의 범위를 정합니다.

 

위와 같이 30픽셀 직선과 거기에 대응하는 대각선의 범위, 그러니까 처음과 끝을 찾았다면, 그 한정된 범위 내에서 대각선 계단 수를 셉니다

 

 

30픽셀의 범위 안에서 대각선의 픽셀을 셉니다

위의 예시에선 대각선의 계단 수를 셌더니 30개가 나왔습니다.

 

여기서 캡쳐한 스크린샷의 해상도는 출력 해상도, 그러니까 티비의 해상도입니다. 대각선의 계단 수는 티비의 해상도와 무관한 게임의 해상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7. 이제 아래와 같이 계산합니다.

 

대각선 계단 수 / 기준선 픽셀 수 x 스크린샷 해상도 = 30 / 30 x 1080 = 1080 = 게임 해상도

 

30픽셀 직선 안에 대각선 계단이 30개로 동일하다, 이 말은 게임 해상도와 티비 해상도가 동일한, 1:1 매칭 해상도라는 말입니다. 캡쳐한 스크린샷이 1920x1080이었는데, 1:1 매칭이니까 게임의 해상도도 1920x1080이라는 얘기죠.

 

가로를 2배 했는데 세로를 1.5배하면 16:9가 아닌 다른 비율이 나와버리기 때문에 이렇게 되면 안되니, 가로건 세로건 어디를 계산해도 값은 16:9의 해상도로 나옵니다.

 


 

무조건 30픽셀 범위 안에서 해야하느냐하면 그건 아닙니다. 다만 디지털 파운드리에서 기본값으로 30개를 셀 뿐입니다. 그러니까 일단은 그냥 따라합시다!

 

대각선 계단이 한 개가 더 나오고 덜 나오고에 따라 해상도가 100 단위로 차이날 수도 있기 때문에 실수로 빼먹거나 계산을 잘못하는 경우를 생각해서라도 가능하면 많이 세는게 더 좋긴 합니다. 일단은 기본은 30개로 하고 더 적게 할 지, 많이 할 지는 계속 해보면서 적절한 선을 찾아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예 처음부터 대각선 계단부터 세면서 시작하셔도 됩니다. 계단 10개에 대응하는 스샷 픽셀이 몇 개인가 세서 계산하셔도 되죠. 다만 해상도 값의 공약수만큼의 픽셀이 나와야 계산이 깔끔하게 떨어지긴 하겠지만요.

 


 

디지털 파운드리 (https://youtu.be/3ra-P3gH7Dg)

참고로 디지털 파운드리에서는 30픽셀 기준선을 긋고 1픽셀 위에 대각선과의 연결선을 그어 주는데, 그 라인 밑에 있는 대각선의 계단을 세기 때문에 제가 설명한 거랑 같습니다. 저는 처음과 끝 모두 겹치는 곳을 센다고 하는게 규칙이 하나여서 더 쉽다고 생각되어서 이런 식으로 정리한 거니 편한대로 하시면 됩니다.

 


 

이제는 게임 해상도와 티비의 해상도가 다를 때를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4k(3840x2160)일 때입니다.

 

 

스크린샷의 해상도(티비의 해상도)가 올라갔기 때문에 픽셀의 수는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대각선의 계단 수는 늘어나지 않았습니다.

 

앞서 얘기한 방법대로 진행했을 때 기준선 30픽셀에 대응하는 대각선의 계단이 15개입니다. 

 

대각선 계단 수 / 기준선 픽셀 수 x 스크린샷 해상도 = 15 / 30 x 2160 = 1080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는 2160이지만 게임의 렌더링 해상도는 1080이 되겠습니다.

 

대각선의 1칸이 게임 렌더링 해상도의 1픽셀입니다. 이게 티비로 넘어갔는데, 티비가 해상도가 더 높다? 그러면 업스케일링을 통해서 늘려주는 겁니다. 그래서 위의 사례에서는 게임의 1픽셀이 티비에서는 2픽셀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1080과 2160이니까요.

 

이제 또 다른 해상도가 나오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로스트 저지먼트

같은 방식으로 로스트 저지먼트의 해상도를 계산해보면 1440이 나옵니다.

 

20 / 30 x 2160 = 1440

 

로스트 저지먼트를 보면 어라 싶습니다. 외곽선이 흐릿해서 뭐가 1칸인지 알아보기 힘드네요?

 

사실 대부분의 게임이 안티가 걸려있어서 픽셀 찾기가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 거기다 모션 블러도 걸려있다? 정말 난감해지죠. 거기다 많은 게임이 가변 해상도라서 다양한 장면에서 해상도를 파악해야 하는데, 전투처럼 움직임이 많은 씬에서는 픽셀을 찾기가 더 어렵습니다.

 

실제로 많은 게임 관련 유튜버들의 해상도 결과를 보면 같은 게임인데도 값이 다른 경우가 종종 나옵니다. 가변 해상도라 측정 위치가 달라서 그럴 수도 있지만, 수동으로 픽셀을 세다보니 나온 오차인 경우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위의 본문 스샷에 나온 페르소나 5 스크램블 같은 게 특이한 사례입니다. 저렇게 순수하게 안티가 하나도 안 걸린 게임은 저는 처음 봤습니다. 이렇게나 픽셀 세기 쉬운 게임이 있을 줄은 정말 몰랐네요. 그래서 해상도 측정하는 예제로 삼기가 너무 좋아서 이 글을 정리해 보게 되었습니다.

 

자동으로 해상도를 계산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을텐데, 저는 발견하지 못 했습니다. 아직까지 이런 식으로 수동으로 해상도 알아내는 방법은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해상도 세는 것 쯤이야 쉬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대부분의 게임이 가변 해상도인데다 안티나 블러가 많이 들어가서 대각선의 1칸을 찾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거기다 캡쳐 화질이 안좋기까지 하면 더더욱 알아보기 힘들어지죠.

그래서 저는 속 터져서 잘 안 합니다..

 

이 글의 내용은 디지털 파운드리의 해상도 구하는 영상 내용을 기반으로 정리했습니다. 하나하나 세세히 살펴본 것은 아니고 필요한 만큼 이해하고 정리했는데, 혹시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얘기 부탁드립니다.

https://youtu.be/3ra-P3gH7Dg

 


 

요약해 봅니다.

 

 

1. 대각선 계단 현상이 잘 보이는 스크린샷 캡쳐

2.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스크린샷 열기

3. 30픽셀 기준선 긋기

4. 30픽셀에 맞는 대각선 찾기

5. 해당 대각선의 계단 칸수 세기

6. 계산 ( 대각선 계단 수 / 기준선 픽셀 수 * 스샷 해상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