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ameDiff 에 올라오는 콘솔 게임 프레임 정보는 trdrop이라는 프레임 측정 툴을 사용해 측정한 결과입니다.

 

- trdrop 기본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은 그래프를 갖고 있지만, trdrop이 오픈 소스 프로그래램이라서 이걸 조금 수정해서 쓰고 있습니다.

 

 

 

- 수정 버전의 왼쪽 그래프는 최근 2초간의 프레임과 프레임 타임 정보입니다. 프레임 타임은 구체적인 수치까지는 몰라도 어디서 튀는지만 알면 된다는 생각에 둘을 하나로 합쳤습니다.

 

- 오른쪽 그래프는 측정 구간 내에서 최근 n초간이 아니라 해당 구간 전체의 프레임 정보입니다.

 

 

- 간혹 위와는 조금 다르게 전체 프레임 그래프가 빠진 형태를 쓰기도 합니다.

 

- 프레임 측정 후 몇 몇 구간을 정해 1프레임 단위로 프레임 측정이 잘 되었나 검토를 거칩니다. 60프레임 1분짜리 영상도 1프레임 단위로 세면 3600 장이나 되기 때문에 모든 구간을 다 확인하기는 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도 몇 번의 측정과 수동 검토를 통해 가능한 오류가 나오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프레임 수치는 원래 trdrop은 1프레임 단위로 업데이트 하고 있지만, 이 경우 수치가 너무 빠르게 왔다갔다 하면서 알아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수정 버전에서는 6프레임 마다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베요네타 때부터 적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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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레임 타임을 위와 같이 꺾은 선 형태로 그리도록 수정했습니다.

- 다만 저기 보면 16.6ms 가 몇 프레임 동안 지속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16.6ms는 1프레임만 지속되었고 나머지 3프레임이 중복되어서 50ms가 3프레임 연속되는 것처럼 나와야 합니다. 하지만 trdrop 자체적으로 이미지가 바뀌는 순간 프레임타임을 업데이트 하기 때문에 (아마도요. 제가 코딩 실력이 미천한 관계로 확실하진 않습니다.) 저렇게 표시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제가 해결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일단은 염두에 두고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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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에서 언급한 프레임타임 가로 길이가 해당 프레임의 길이를 온전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 수정하였습니다. 몇 번 테스트를 해보니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후에 프레임 정보를 올릴 때는 수정 사항 반영한 버전으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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