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클리어 현황

[게임 정착과 이탈] 디아블로 4 - 가장 인기 없는 클래스는 드루이드일까?

GameDiff 2023. 6. 13. 12:00

6월 2일, 정식 버전은 6월 6일 출시된 게임 디아블로 4입니다. 한국 한정으로는 디아 때문에 피씨방이 살아나고 피씨 구매도 많아지고 있다 이런 얘기가 들릴 정도입니다.

 

아직 출시한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진행 상황을 살펴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걸 좀 살펴볼까 합니다.

 

디아블로 4의 업적에는 클래스 한정 업적이 각각 하나씩 있습니다.

 

 

각각의 달성률을 비교해본다면, 클래스별 유저의 선택 현황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알 수 있는 게 아니라 있을 것 같은 것은 문제가 하나 있기 때문입니다.

 

개별 업적의 난이도가 동일하지 않다는 문제 말입니다.

 

난이도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업적은 30분 만에 달성할 수 있지만 어떤 업적은 몇 시간을 해야 달성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저 자료를 가지고 클래스 선택 비율을 추론하는 것은 오류가 클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일단 사람들이 보통 언제쯤 달성하는지 한 번 찾아봅시다.

 

 

항목 달성 레벨 영상 달성 레벨 영상
야만 광폭화 50킬 lv 35 https://youtu.be/I_i5ggSmV7c lv 7
드루 곰 50킬 + 늑 50킬 lv 5 https://youtu.be/2QChvbJsvwM lv13
강령 해골 100소환 lv 20 https://youtu.be/wil6Y_pMnzg lv 10
도적 근 50 + 원 50킬 lv 7    
술사 화/냉/번 100킬 lv 5    

 

 

도적은 저도 해봤는데, 10렙 이전에 달성했습니다. 근거리 50킬 원거리 50킬이긴 한데, 기본 공격이 원거리 공격 가능한 것도 있고 그걸 많이 쓰는 편이라 초반에 달성하기 쉬워 보입니다.

 

원소술사는 화염 또는 냉기 또는 번개로 적 처치라서 가장 쉬운 것 같습니다. 사실상 조건없이 100킬 인 셈이거든요.

 

문제는 다른 3 클래스입니다. 야만용사는 30렙 넘어서 달성하는 경우도 있고, 강령술사도 개인차가 크게 나네요. 그나마 드루가 차이가 적다고는 하지만 곰형상으로도 하고 늑대 형상으로도 해야하기 때문에 하나만 하는 분들은 고렙이 될 때까지도 달성 못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업적별 난이도를 대략적으로나마 정하는 것도 어려워 보입니다.

 

물론 한,두 달 쯤 시간이 지나서 엔딩 볼 사람들 다 본 상황이 되면 난이도에 상관없이 대다수는 클래스 업적을 클리어했을 테니 업적으로 클래스 선택 현황을 파악해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그 때쯤 되면 또 문제가 되는 게 부캐 육성이라서 또 뭔가 혼탁한(?) 수치를 볼 수 밖에 없어지네요.

 

이래저래 고민을 해봐도 복잡하고, 그렇다고 여기서 끝내기도 아쉬우니 그냥 소설 쓴다고 생각하고 일단 한 번 살펴나 봅시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야만 용사와 드루이드입니다. 다른 클래스가 20% 넘는데, 10% 정도의 달성률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야만과 드루의 업적만 어려웠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업적별 난이도가 비슷하다고 가정한다면, 야만과 드루의 선택률이 제일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야만은 디아에서 인기있는 직업이라 저 정도로 낮은 게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근데 드루는... 드루를 하고 싶었는데 캐릭터 떡대를 보니까 도저히 선택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저는 여캐를 안 하고 남캐만 하는데도, 도저히 내 남캐도 저걸로, 최소한 첫 캐릭으로 하고 싶진 않더군요.

 

논리적인지 뭔지 다 갖다 버리고 그냥 결론 내버립시다. 드루가 가장 인기없다!! 사실 답정너긴 한데, 드루가 가장 인기없을 거 같습니다. 물론 곰 형상이나 늑대 중 하나만 쓰는 분들이 많다면 당연히 이 얘기는 틀린 이야기입니다. 그래도 저는 드루가 제일 인기없을 거 같습니다. 비주얼이 못 생기고 기괴하더라도 매력이 있을 수 있는데, 얘는 너무 매력이 없어요.

 

 

 

달성률만 봤을 때 가장 높은 건 원소술사입니다.

 

이건 워낙에 달성하기 쉬워서도 있긴 한데, 도적도 그렇게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 원소술사가 30분짜리면 도적은 1시간짜리 정도? 그래서 저 둘의 차이가 결국은 인기도의 차이라고 봐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가장 인기 있는 직업은 원소술사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워낙에 초반 반응이 좋으니 얼마 안 있어 블리자드도 현재 디아블로 현황 같은 걸 공개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클래스 현황이나, 킬 수, 데스 수 등등 이런 거 인포그래픽으로 말이죠. 지금은 정확한 자료를 구할 수 없어 이렇게 소설을 써봤지만, 곧 구체적인 게 공개 되면 재미있을 거 같네요.

 


출시일 : 2023.06.06

확인일 : 2023.06.12 

출처 : 

Diablo IV Trophies • PSNProfiles.com

Diablo IV Trophies • PSNProfiles.com

 

 

*차트의 세로축은 해당 업적(도전과제/트로피)의 클리어 율을 의미합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자료는 psnprofiles에 있는 psn 수치를 가지고 정리하였습니다.

*psnprofiles에서 psn 자료를 갱신한 시점 혹은 제가 데이터를 확인한 시점에 따라 실제 psn 값과 차이날 수 있습니다.

*psnprofiles는 기본적으로 해당 사이트 회원들의 클리어 비율을 먼저 보여주고, 해당 값에 마우스를 갖다댔을 때 psn의 수치를 보여줍니다.

  -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개 코어 게이머이기 때문에, 사이트 회원 클리어율이 psn 클리어율보다 더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