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정착과 이탈] 스타워즈 제다이 폴른 오더
며칠 전 출시된 스타워즈 제다이 서바이버의 전작 스타워즈 제다이 폴른 오더입니다.
전세대 기종으로는 2019년 출시되었고, PS5는 21년에 출시되었습니다. 또 23년 1월에는 PS Plus로도 나왔기 때문에 PS5의 클리어율은 조금 낮습니다. PS4도 영향이 있었겠지만 둘의 차이가 좀 큰 편입니다. PS5로 사람들이 더 많이 하는 것 같네요.
PS4 버전은 EU도 있긴 하지만 둘의 차이가 크지 않고, 게임 인구는 NA가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되니, NA만 보겠습니다.
구간별 플레이 타임은 알 수 없지만, 대체로 시간이 비슷하게 걸린다고 가정한다면, 상당히 괜찮은 클리어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이탈이 어느 정도 있지만 후반으로 가서는 이탈이 거의 없어지는 모습이죠. 그리고 엔딩 비율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전체적으로 클리어율도 높은 편입니다. PS5보다는 많이 안 했을 것 같기는 하지만 무료로 풀리기도 했는데 이 정도면 상당히 좋은 결과입니다.
아쉬운 건 역시 초반부입니다. 초반 세 구간, <맨티스> <오래 전> <역경을 헤쳐>의 플레이타임은 대략적으로 30분, 1시간, 1~2시간 정도입니다. <역경을 헤쳐>는 선택적으로 다른 행성을 들렀다 갈 수도 있기 때문에 얘만 한다면 1시간 정도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맨티스>의 이탈률은 낮습니다. 지난 번에 봤듯이 게임을 실행만 하고 끝내는 사람도 많은데 30분이나 되는데도 7%밖에 안 됩니다.
초반 30분은 잘 만들었습니다. 제다이가 단순 막노동(?)으로 살아가고 있는 현실, 이것만으로도 주인공에 대한 호기심 외에 우주 전체적으로 이 세력은 어떻게 되었고, 저 세력은 어떻게 된 걸까 하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킵니다. 그렇게 좀 진행을 하다보면 멋지고 화려한 연출씬도 등장하고 마지막에는 또 멋진 전투로 마무리를 하게 됩니다. 덕분에 이탈도 거의 없었던 것 같네요.
문제는 본격적인 플레이가 시작되는 <오래 전> 부터입니다. 여기서 이 게임 최대의 단점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길찾기..
길찾기가 쉽지는 않은데, 거기다 지도도 좀 알아보기 힘든 3D 맵입니다.
루트 자체는 그렇게 복잡하지 않을수도 있지만, 3차원이라 고저 파악도 필요하고, 벽타기 등의 파쿠르 활동이 있기 때문에 주변을 파악하는 것도 좀 더 잘 파악을 해야합니다. 그냥 걷기만 하는 게임은 길이 막혔나 뚫렸나만 보면 되지만, 파쿠르가 가능한 게임은 길 + 파쿠르 가능한 지형이 있나까지 파악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어렵다까지는 아니었지만, 이런 액션 어드벤처 게임은 대체로 길이 복잡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니 그런 것들을 주로 했던 게이머들은 좀 힘들었을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그나마 여기까지도 괜찮았지만 다음으로 넘어가면 더 힘들어집니다.
아니 안 그래도 복잡한데 뭔 퍼즐까지?
<역경을 헤쳐> 구간부터 길이 본격적으로 복잡해지는데 퍼즐까지 있으니 그냥 짜증이 납니다.
스타워즈를 생각하면 사람들이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이 뭘까요?
제 뇌피셜이긴 하지만, 대체로 요다, 다스 베이더, 포스 이런 것들과 광선검일 것입니다. 한 마디로 가장 많이 기대하는 것은 액션이라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퍼즐과 길찾기가 더 많이 나옵니다. 초반 뿐만 아니라 게임 전체적으로 좀 그렇죠. 기대하는 것들은 적게 나오고 나머지 것들은 한 번 헤매면 짜증날 수 밖에 없는 퍼즐과 길찾기라니! 많은 사람들이 실망할 만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역경을 헤쳐>가 제일 복잡했던 건지, 이 구간을 넘어서는 이탈도 많이 줄어듭니다. 그 뒤는 특별히 눈에 띄는 구간도 없네요.
흐느적거리는 모션, 미끄러지는 위치 보정, 복잡한 지도에 길찾기 등 단점도 꽤나 있는 게임이었지만 그 자체로 매력적인 스타워즈 세계관을 잘 살려냈고, 액션 또한 분량이 아쉽지만 재미를 느낄 수 있게 잘 구현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했고, 재밌게 즐겼던 작품입니다.
(근데 후속작은 왜... 하고 싶은데 하기 힘들 정도로 성능이..)
출시일 : 2019.11.15
확인일 : 2023.04.30
플레이타임 : 17h https://howlongtobeat.com/game/60145
출처 :
https://psnprofiles.com/trophies/9931-star-wars-jedi-fallen-order
https://psnprofiles.com/trophies/13143-star-wars-jedi-fallen-order
*차트의 세로축은 해당 업적(도전과제/트로피)의 클리어 율을 의미합니다.
*차트의 파랑은 클리어, 빨강은 이전 단계와 비교했을 때의 이탈률을 의미합니다.
- 상황에 따라 색은 달라질 수도 있으며, 대부분 긴 막대가 클리어율, 짧은 막대가 이탈률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자료는 psnprofiles에 있는 psn 수치를 가지고 정리하였습니다.
*psnprofiles에서 psn 자료를 갱신한 시점 혹은 제가 데이터를 확인한 시점에 따라 실제 psn 값과 차이날 수 있습니다.
*psnprofiles는 기본적으로 해당 사이트 회원들의 클리어 비율을 먼저 보여주고, 해당 값에 마우스를 갖다댔을 때 psn의 수치를 보여줍니다.
-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개 코어 게이머이기 때문에, 사이트 회원 클리어율이 psn 클리어율보다 더 높습니다.